자동차 상식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사용방법 쉽게 알아보기

Anthony Greg 2022. 8. 6. 23:38

모바일운전면허증

 

8월의 새로운 소식 중에 7 말부터 시작되었던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핸드폰으로 무엇이든   있는 시대입니다. 핸드폰으로 돈을 이체하고 공과금을 해결하는  우리는 핸드폰과 항상 가까이 있습니다. 지갑을 들고 있지 않을  신분증이 필요하다면 난감한 경우가 있었을 겁니다. 그러나 핸드폰이 있는  국민 누구나 받을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을 한다면 더욱 편리할 겁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모바일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이 7 28부터 전국 모든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에서 발급한 면허증으로 스마트폰에 운전면허증을 담아서 가지고 다닐  있는 기능입니다. 지갑을 분실했을  편리하게 신분을    있으며, 그동안 일부 지역에서 발급 가능했지만 이제는 대한민국 모든 지역에서  면허증을 발급할  있습니다. 공공기관, 병원과 편의시설, 통신사  대부분의 시설에서 법적 효력을 가지는 신분증으로 사용할  있습니다. 관공서와 우리가 자주 방문하여 중요한 일을 해결하는 은행에서도 당연히 사용할  있습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모바일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두 가지 발급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를 방문하여 신청하고 IC 운전면허증을 수령합니다. 그리고 ‘모바일 신분증’ 앱을 실행하고 IC 면허증을 스마트폰에 인식하여 등록하면 편리하게 핸드폰으로 면허증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째 방법으로 QR코드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핸드폰에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하고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 본인확인  창구 모니터에 QR코드를 앱로 촬영  설치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QR코드를 활용한 방법은 핸드폰이 변경되거나 초기화되면 다시 방문하여 발급받아야하는 방법으로 비용도 추가로 발생하니 본인 상황에 맞게 시행하시면 됩니다.

 

 

 

 신청비용 주의사항

신청장소는 전국의 경찰서와 운전면허시험장입니다. 수수료는 적성 검사 신청 시 영문 20,000원, 국문 18,000원입니다.

갱신, 재발급, 신규신청 시에 영문은 15,000원, 국문은 13,000원입니다.

주의할 것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2개 이상의 핸드폰에서는 동시에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유효기간은 3년이며 이 시간을 지나서 계속 사용하려면 IC 운전면허증 또는 QR 발급 신청을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은 17년도 이후 생산된 모델로 생체인증과 NFC를 지원해야  합니다.

아이폰은 아이폰7이상, IOS14 이상으로 업데이트되어야하며 아쉽게도 블랙베리 기종은 사용 불가합니다.

 

 면허증은 3 동안 가능하며 신규 신청   13,000원을 내고 1년간  4,000원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편의상 면허증을 발급해서 사용하기에 나쁘지 않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대부분의 생활과 활동을 하는 시대입니다. 여러분의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하게 모바일로 면허증을 활용하고 편리한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사진출처: 행정안전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