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상식

책 리뷰 대한민국 파이어족 시나리오

Anthony Greg 2022. 7. 17. 01:29

썸네일

 

소개

저자는 파이어족에 관심을 가지는 독자라면 이 책에 소개된 사례를 통해 플랜을 짤 수 있을 겁니다. 본인은 파이어족 플랜을 짜고 회사 생활에 대한 불안한 마음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만약 ‘평생 이 직업을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조금이라도 들거나 은퇴, 퇴직을 생각할 때 불안한 마음이 앞선다면 이 책은 그 불안으로 부터 벗어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합니다. 

 

 

 

 

월급

 

줄거리

저자는 책에서 매달 통장에 꽂히는 월급의 달콤함에 취해 우리가 잃어버리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게 정말 잘 살고 있는게 맞을까? 라는 생각을 떨 칠 수 없다고 합니다. 중간에 여러가지 내용이 있지만 30대에 그는 은퇴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30대에 새 삶을 시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34세의 나이에 성공적인 창업을 통해 경제적인 자유를 달성한 전 로티플 공동 창업자 김단테님, 30대 후반에 대관령에서 은퇴한 금융 종사자 제현주님, 36세의 나이에 조기 은퇴를 선언하고 제주도에서 세롭게 작가의 길을 걷고 있는 알머리 제이슨님이 있습니다. 

 

30대에 은퇴하면 가족들과 소중한 시간을 더 많이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젊은 날의 육체와 정신적 건강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후

파이어족의 종류

파이어족의 종류도 있습니다. 소비를 줄여 적은 생활비로 살아가는 린 파이어,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라이프 스타일인 팻 파이어, 취미 겸 일을 병행하는 바리스타 파이어, 잠정적 파이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의 본인의 사례를 들면서 저축 꿀팁들도 말했습니다. 집을 사기 전에 차를 사지 않고, 직접 요리하고, 대형 마트를 고집하지 않고 유행과 패션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밖에서 술을 마시지 않고 아웃소싱을 줄이고 DIY를 활용합니다. 이런 방법들을 활용한다면 기본적으로 많은 돈을 아낄 수 있을 겁니다.  저자는 책 말미에 재테크를 시작한지 6년 만에 순자산 20억을 달성해서 잠정적 파이어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면서 두 번째 인생을 살기 위한 준비들을 합니다. 

 

책 말미에는 저자가 추구하는 삶의 4가지가 나옵니다.

 

 

1. 무엇보다 건강과 가족이 일보다 우선하는 삶

2. 무엇보다 나 자신의 행복을 찾아가는 삶

3. 다양한 문화와 감각의 경험으로 가득한 삶

4. 나 자신만을 위한 부자가 아니라 주변 사람에게도 도움을 주는 삶의 부자가 되기

 

후기

이 책처럼 정말 파이어족으로 준비가 된다면 심리적으로 불안하지 않은 경제적인 자유로 미뤄뒀던 꿈들과 하고싶었던 일들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적인 사례들과 자세한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