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량 보험기준 침수차 구별방법 알아보기
현재 2022년 8월, 엄청난 양의 비 때문에 전국에 많은 침수 피해를 겪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자동차가 침수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침수 차들이 추후 중고 자동차 시장에 풀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수많은 피해는 구매자에게 가게 됩니다.
침수 피해를 보신 분들과, 중고차 구입을 위한 분들에게 침수차의 기준에 대해 알아봐야 할 것은 몇 가지가 될 지 정리했습니다.
침수차 기준
침수차, 침수 자동차는 물에 잠긴 차량입니다. 그리고 물에 잠긴 것으로 인해 기계적으로 제대로 동작하지 않거나 피해를 본 차량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물에 어느 정도 잠겨야 침수차가 될까요?
여러 가지 말들이 있지만 대다수 보험사와 중 고차량 매매상의 경우 침수차는 차량하부를 넘어 내부 바닥 카페트까지 젖으면 침수피해를 입은 것으로 봅니다. 차량 내부바닥에는 많은 기계적, 전기적 장치들이 있어서 그 부분이 젖었다는 것은 충분히 기계 오작동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침수로 인해 물만 차량내부에 들어오는것이 아니라 흙탕물, 소금기, 이물질 등이 차량에 들ㅇ어오게 되면 차량이 녹슬고 ECU의 손상으로 차량 주행 불가 등의 위험이 따라옵니다. 그리고 오일 손상과 누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바퀴의 2/3이 잠길 정도라면 차량 내부로 물이 들어왔다는 것을 의미하니 침수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침수차는 수리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폐차 하는 것이 원칙이나 중고차 시장에서는 은밀하게 부분 수리를 한 후에 불법 유통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침수차 구별방법
차량 내부 악취 발생
퓨즈 박스 확인
엔진 벨트 끝까지 당겨 얼룩 확인
엔진룸 이물질, 흙,진흙 침투 유무
차량 바닥 시트 곰팡이
트렁크 밑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흙탕물 등에 의한 오염여부 확인
침수차 보험 범위 가능 여부
이번 폭우로 약 2천 8백 대의 차량이 침수 피해를 겪었습니다. 침수 피해가 많은 지역이 강남이었습니다. 많은 고급 외제차가 피해를 입어 손해액이 높아졌습니다. 침수 차량 보험 처리를 위해서는 자기차량손해담보 특약 가입여부를 봐야 합니다. 자차 손해 담보 가입자는 모두 보험료 할증 없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가능한 경우
1.주차장에 주차된 차량
2.흐르거나 고인 물, 범람하는 물, 해수에 빠진 차량
3.태풍, 폭우 등으로 천재지변에 의한 차량 침수
침수로 인해 차량이 모두 파손되어 새로운 차를 구입하는 경우, 운전자는 보험사에서 손보협회장이 발행하는 자동차 전부손해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2년 안에 차량을 구매 할 때, 이 증명서를 첨부하면 등록세와 취득세가 감면됩니다. 그러나 새 차량 가격이 폐차한 차 보다 가격이 높으면 그 차액은 취득세가 붙습니다.
침수차 보험 범위 보험이 안되는 경우
1.자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2.썬루프나 창문 열어두기
3.상습 침투지역이나 차량 통제지역에 주차 후 침수
4.불법주정차 상황에서 침수
5.차량 안 고가 물건 보상안됨
6.복구 비용이 차량가액을 넘지 않을 경우.
차량 침수 예방운전
침수 구간 우회하기
폭우로 범퍼까지 물이 차오른다면 기어 저속으로 한 번에 지나가기
침수 구간 통과 후 서행.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브레이크 라이닝 습기 제거
침수 사고 발생 시 시동 켜지 않기.
그대로 정비하기
침수차 조회 사이트
침수차는 맨눈으로 살펴보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침수차 조회하는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 번호만 입력하면 사고 이력 조회와 침수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